중기청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대출 80% 신청 후기
연이자 1.2% 고정금리라는 파격적인 조건인 중기청 전세대출이지만 그 과정이 그리 녹록지는 않았는데요. 9월 14일 집을 보고 부동산에 가계약금을 넣은 후 우리은행에서 가심사를 받았고, 신탁등기되어 있는 집이라 신탁등기말소 조건으로 하면 가능하다는 답을 받고 계약서와 계약금 일부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중기청 대출 신청은 대출실행일로부터 30일 이전부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리 신청하고 싶어도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약 2주 정도 긴장되는 마음으로 보내고 드디어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러 갔습니다.
여기까지 오기까지 부동산에서 집을 안보여주기도 하고, 신탁등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용 관리하고, 카카오 전세대출 상환하는 등 여러 일이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정리되는 대로 다시 써보기로 하고 가장 따끈따끈한 오늘 신청 과정에 대해서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목차
- 반차내고 우리은행 방문
- 신청서류 사인 및 작성(선택사항 마케팅 동의서 끼워져 있음)
- 학자금 대출이 문제가 되나?
- 간이사업자 중기청 대출 서류 제출
- 중기청 신청 이후 진행 일정
- 임대인 연락
1. 반차 내고 오후 3시쯤 우리은행에 방문했습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해결했다는 글들도 많이 보였지만 가심사 때 대기 시간이 길었던 걸 감안하면 상황이 어찌 될지 몰라서 오후 반차를 쓰기로 했습니다. 후기들을 보면 우리은행이 중기청 대출 진행이 수월하고 친절하다고 많이 보이고 제 주변 지인도 우리 은행에서 하는 걸 봐서 가심사 때부터 우리은행으로 갔습니다.
(가심사 때 기금 e 든든 신청은 언제해야 하는지 물어봤는데 안하고 와도 된다고 해서 그냥 갔습니다. 이건 은행이나 행원마다 다르다고 하네요. 글들 찾아보면 기금e든든 신청을 사전에 하고 오라는 곳도 있는데 아마 사전심사가 끝나고 방문하면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서류는 가심사 때 가져갔던 서류들은 그대로 가져갔고 확정일자 받은 부동산 계약서, 그 사이 월급 한 번 더 받아서 9월 급여명세서, 대표님이 뽑아줘야 하는 주 업종코드 (급여명세서랑 주 업종코드에 명판과 직인 필수) 이렇게 세 가지 서류만 더 추가해서 갔어요. 가심사 때 가져간 서류들은 이전 과정 정리하면서 한 번 정리해서 올릴게요! 서류는 30일 이내 발급한 서류만 가능하니 가심사 이후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서류를 다시 발급받으셔야 해요.
2. 신청서류 사인 및 작성
번호표 호출되는 자리로 갔는데 가심사 때 진행해주셨던 분이 아니고 초보 행원이라는 귀여운 병아리 팻말이 붙어있더라고요. 그래서 여기서 이전에 가심사로 80프로 9천6백만 원 나오는 것 확인하고 오늘은 계약서 가지고 대출 신청하러 왔다고 했어요. 중기청 대출 신청하러 가면 대략 10장 정도 되는 A4용지를 받게 되는데요. 대출신청에 대한 내용을 적는 한 장짜리 신청서 외에는 대부분 동의에 체크하고 사인하는 일이었어요. 배우자나 세대원 동의란이 있는 걸 보니 기혼이신 분들은 버팀목이나 중기청 대출받으려면 같이 시간을 내야 할 것 같았어요. 사인하는데 뭔 내용인지는 알아야겠다 싶어서(행원 분도 정보 확인하느라 바쁜 것 같기도 하고) 내용을 훑어봤는데 개인정보조회 동의서, 대출신청서, 9억 초과 부동산 구입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들어간 추가 약정서, 기존 대출조회 동의서 마지막에 마케팅 동의서가 끼워져 있더라고요. 선택이라고 쓰여있길래 행원분께 이건 사인 안 해도 되냐고 물어봤는데 난감해하는 것 같아서 우선 사인해서 드렸어요. 우선 따로 빼놓고 물어본다고는 하더라고요. 그래도 예전에 친구가 중기청 대출받을 때 다른 지역 지점에서는 신용카드 개설을 끼워 팔았는데 이제 그런 건 안 하는 것 같았어요. 아마 한동안 텔레마케팅 전화랑 문자가 엄청 쏟아질 것 같네요.
3. 학자금 대출이 걸림돌?
제출한 한 뭉탱이 서류를 쭉 훑어보고 컴퓨터로 이것저것 입력하던 행원분이 갸웃하며 "학자금 대출이 남아있으시네요?"라고 해서 그렇다고 했어요. 온라인 어디서도 학자금 때문에 문제가 된 케이스는 보지 못했는데 등골이 서늘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혹시 저번에 가심사 때 학자금에 대해서 말씀하셨었나요?"라고 해서 지난번에 아예 그런 얘기가 없어서 얘기해야 하는지도 몰랐다고 답했습니다. 서류 입력을 하면서 행원분이 고개를 갸웃 거리길래 갑자기 불안해지면서 계약금이 아른거리기 시작했죠. 또 혹시나 저 행원분이 초보라서 실수라도 하면 어떡하지 온갖 걱정이 들어서 뭔가 하고 있을 때는 말도 안 걸고 기다렸고요. 초보 행원분이 계산기를 두들기면서 포스트잇에 연필로 뭔가를 끄적이고 한참 모니터를 보던 순간, 사람 감이란 게 참 신기한 게 찰나의 순간인데 느낌이 딱 오더라고요. '아 결과 나왔다!' 서로 눈이 마주치자마자 "고객님 통과되셨어요" 그 한마디에 긴장해서 힘주고 있던 몸이 탁 풀려서 웃음이 새어 나왔어요. 행원 분도 혹시나 해서 많이 긴장했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제 큰 건은 마무리되어서 추가로 챙겨서 가져간 사업자 관련 부분도 물어봤어요.
4. 간이사업자 중기청 대출 제출 서류
온라인 글 중에 기금 e 든든에서 부적격 떠서 알아보니 직장 외 개인 사업자를 내둔 게 있는데 그런 경우 사업장 주소지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다고 봤거든요. 그래서 임대차계약서뿐 아니라 혹시 몰라서 사업자 등록증도 가져갔어요. 연차가 얼마 없기 때문에 은행을 왔다 갔다 할 수가 없는 상황이어서 혹시 모를 서류도 바리바리 다 싸갔지요. 다른 선임 행원분께 물어보더니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서 사본을 보관해둔다고 했어요.
5. 중기청 전세 신청 이후
중기청 신청이 진행되면 사전 자산 심사라는 걸 거쳐서 내가 가진 자산이 3억 얼마가 넘지 않는지 확인하고, 그 후에는 목적물 검사로 은행 직원이 직접 임대건물을 방문해 임대인에게 이 계약이 실제인지 확인한다고 해요. 목적물검사까지 마치고 최종 승인이 되면 대출약정서를 쓰기 위해 한 번 더 방문해야 한다고 해서 회사에 반차도 신청해야 하고 임대인분께 언제쯤 은행직원이 방문하는지 알려드려야 하니 대략적인 일정을 더 자세히 문의했어요.
사전 자산 심사는 3일이면 되는데 목적물 심사가 얼마나 걸릴지 몰라서 문제가 없다면 약 일주일 후인 17일, 늦어도 28일까지는 결과가 나와 약정서 작성을 위해 방문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임대인 분도 일정이 있으니 집에 계실 수 있도록 목적물 심사 기간이 대략 언제쯤인지 물어보니 사전자산심사 약 3일 후로 다음 주중이라고 답변을 받았고, 진행과정이 문자로 오는지 아니면 앱으로 확인 가능한지도 알아봤어요. 진행과정이 따로 문자로 안내되지는 않고,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문자로 연락이 간다고 해요. 진행과정이 궁금할 때 전화로 문의할 수 있도록 담당 행원분의 내선번호가 적힌 명함을 받아왔어요. 평일이어서 대기시간은 10분 남짓이었는데 그래도 한 한 시간 이상 걸렸고, 이동시간까지 계산해보면 반차 없이 점심시간 안에 해결하기에는 빠듯할 것 같아요.
6. 마무리. 임대인에게 문자로 진행상황 전달
은행에서 중기청 신청을 완료한 후에 임대 인분께 문자를 했어요. 오늘 대출신청을 했고, 다음 주중에 은행 직원이 방문할 수 있으니 협조해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내용으로 상황 전달을 드렸어요. 임대인 분께서도 알았다고 답신을 주셨고 이제 주말마다 짐 싸면서 별일 없기를 바랄 뿐이네요. 꼼꼼하게 정리해서 글을 적고 싶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또 기억이 가물가물해져서 후기 형식으로 겪은 그대로 세세하게 써봤습니다. 한 번 더 글 정리하면서 다음에는 이번 집 구하면서 알게 된 신탁등기와 신축빌라 등 주의사항들을 써볼게요.
중기청 알아보시는 여러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꿀팁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원고 알바 후기 추천 비추천 (1) | 2022.10.25 |
---|---|
화이트 흰 패딩 세탁 빨래 보관 관리 방법 패딩 볼륨 살리기 (1) | 2022.10.20 |
메인보드 나사 마모 해결방법 모음 (0) | 2022.04.14 |
2022 스마트 스토어 개인 판매 사업자 세금 체크(ft.주의사항) (0) | 2022.01.13 |
핸드폰 스마트폰 휴대폰 분실 위치 추적 방법 (0) | 2022.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