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저장소

삼쩜삼 사이트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환급조회하기

반응형

삼쩜삼 사이트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환급조회하기

 

 삼쩜삼이란? 

온라인 사이트 삼쩜삼은 간편하게 종합소득세(정기신고, 기한후신고)를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름이 삼쩜삼인 이유는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아르바이트 원천세율이 3.3%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상품, 상금을 받은 적이 있다면 이 역시 원천세가 나갔기 때문에 환급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종소세)란? 

1년 간 발생한 모든 소득을 합쳐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종합소득세에 해당되는 소득이 발생하면 반드시 해당 소득에 대해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배당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

*보통 근로자들은 연말정산으로 소득신고를 하기 때문에, 근로소득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닌 소득(일용근로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외 소득이 발생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일용근로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은 종합소득세가 아닌 별도 세액으로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1년에 한 번 5월 말일까지입니다. 2020년도의 종합소득세는 2021년 5월에 신고하면 됩니다. 그 기간에 신고하지 못했다면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를 하면 됩니다. '기한 후 신고'를 하면 가산세를 최대 5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삼쩜삼 종합소득세 환급액 조회 

삼쩜삼 사이트에서는 가입없이 바로 핸드폰 번호와 홈텍스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 5년치 종합소득세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수령환급금은 홈택스, 정부24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삼쩜삼에서는 직관적이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부담이 없고, 수수료를 내고 바로 신고 대행을 맡길 수 있는 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환급액 받기 

환급액 확인 후 신고를 통해 환급받고 싶다면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홈텍스를 통해 신고

2.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 신고

세무서에서 진행할 경우 '5년치 내역을 전부 확인하고 싶다'고 말해야 합니다. 

3. 삼쩜삼에 수수료를 내고 대행서비스를 이용

수수료는 신고금액, 환급액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금이 원천징수되지 않은 소득이 있거나 세금을 낸 것보다 소득이 큰 경우에는 환급이 아니라 세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삼쩜삼으로 조회한 환급액은 실제 환급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소득구간에 따른 누진세율이기 때문에 일정 소득구간이 넘어 세금율이 높아지거나, 원천징수되지 않은 소득이 있는 경우 실제 환급액은 줄거나 늘 수 있으며, 세금을 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급액이 전혀 안 나오거나 세금을 오히려 더 내야하는 결과가 나오면 삼쩜삼에 환불을 요청하면 됩니다. 환불을 요청하면 신고를 중단하고 결제수수료를 환불해줍니다. 

 

 

 신고하지 않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그동안 냈던 3.3%를 환급받을 수 없고, 이 세금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어 받을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환급액 입금 기간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는 정기신고와 다르게 관할세무서의 확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3개월 정도가 지나야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일정은 삼쩜삼에서 하는 것과, 직접 세무서에서 하는 것 둘 다 입금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 wcs_do();